[스프레드시트]SPLIT함수#텍스트 3초만에 분할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텍스트분할하기

함수 :

목차


설명 및 구문

엑셀의 데이터나누기 기능을 대체하는 함수입니다.

엑셀의 데이터나누기 기능이 원본데이터를 수정하면서 텍스트를 나누는데 반해 SPLIT함수는 원본 텍스트는 바뀌지 않고 함수가 입력된 셀에 입력됩니다.

구문

SPLIT(텍스트, 구분자, [split_by_each], [remove_empty_text])

  • 텍스트 – 분할할 텍스트입니다.

  • 구분자 – 텍스트를 분할하기 위해 사용할 문자입니다.

    • 기본적으로 구분자의 각 문자는 개별적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구분자가 ‘the’라면 텍스트가 ‘t’, ‘h’, ‘e’ 문자로 분할됩니다. 이 동작을 사용 중지하려면 split_by_each를 FALSE로 설정하세요. FALSE사용시 THE로 이어진 단어만 구분.
  • split_by_each – [ 선택사항 – 기본적으로 TRUE ] – 구분자에 포함된 각 문자에서 텍스트를 분할할지 여부입니다.

  • remove_empty_text – [ 선택사항 – 기본적으로 TRUE ] – 분할 결과에서 비어 있는 텍스트 메시지를 삭제할지 여부입니다. 기본 동작은 연속되는 구분자를 하나로 처리하는 것입니다(TRUE인 경우). FALSE인 경우 빈 셀이 연속되는 구분자 사이에 추가됩니다.


주의사항

구분자는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예컨대, 소문자로 입력된 텍스트에 구분자를 대문자로 한 경우, 인식하지 못하고 텍스트를 그대로 반환합니다.


예제1

진짜스플릿

첫번째 날짜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결표로 기간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을 시작일과 종료일로 나누려고 할때 SPLIT함수를 사용하여 날짜만 표시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항목과 세번째 항목은 REMOVE_EMPTY_TEXT가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위의 그림을 통해 확인 해보겠습니다.

구분자가 FRO인경우 ZEN만 반환이 되는게 맞습니다. 다만 기본값(TRUE)인 경우 ZEN은 D5열에 입력되어 ZEN이전의 텍스트열로 인해 생략되는게 맞으나 FALSE로 할 시에 빈셀이 연속되는 구분자 사이에 추가됩니다.

다음으로 네번째 항목과 다섯번째 항목, 여섯번째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5,6항목은 세번째 인수인 SPLIT_BY_EACH가 TRUE 또는 FALSE일시 어떻게 결과값이 변하는지 위의 그림을 통해서 확인 해보겠습니다.

TRUE일시 “THE” 구분자가 각 철자별로 텍스트열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LSE일시 “THE” 구분자가 철자별로 사라지는 것이 아닌 “THE”만 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항목은 소문자로 입력된 텍스트에서 구분자를 대문자로 줄 경우 원 텍스트를 그대로 반환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도 SPLIT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 분할 기능을 사용해 보도록 하세요!